전범 일본이 피해자가 되는이유? 내가 가르쳐주지

미국사람들의 시각에서 일본문제를 한번 생각해보자. 한국-일본사에 미국사람들의 시각이 왜 중요하느냐 !!??

미국에서 어떻게 이문제를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여러나라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비쳐지는지 정해지기 때문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영어이기때문에 많은 전세계의 정보들이 영어로 작성되고 , 제3자들은 그소스를 이용해서 자기나라에 정보를 전달한다. 특히 미국은 세계최강국답게 전세계의 정보가 모이는 중심지이기때문에 우리는 이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한다.

우리나라가 백번 일본역사가 왜곡역사라고 외치는것보다 미국학회에 대박으로 한국-일본사의 진실을 한번 터뜨리는게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수있다.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일본이 오히려 피해자가 되는이유를 말해보자 !!

1. 전세계 파워게임을 쥐고있는 강대국 (미국,영국 등 유럽나라)들은 일본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지않았다.

물론 일본이 진주만공격을 시도하긴했지만 본토까지 공격하는데는 실패했다. 만약에 미국본토가 일본에게 공격당해서 미국이 한국처럼 점령당했다면 아마 일본에 대해서 미국도 그렇게 관대하진않을것이다. 겨우 진주만을 공격당했기 때문일까? 나치독일에 대해선 전범이라고 몰아부치면서도 일본의 제국주의에 관해선 그냥 넘어가는부분이 느껴진다.

2. 진주만 폭격후, 미국내 일본이민자들의 비애 orz (빅포인트)

진주만이 일본에게 폭격당한후. 미국은 일본이민자들은 강제격리 시켜버렸다. 그당시 미국입장에선 일본이민자들이 본국의 스파이노릇을 할수도있는거고 강제격리가 타당하다고 생각했겠지만. 미국의 평화주의자들은 이점에대해서 아직까지도 큰 죄책감을 가지고있다.

전쟁과 상관도 없는사람들이 일본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자기가살던 집에서 내쫓김당하고 자기들이 운영하던 상점들은 약탈당했다는 일본이민자들의비애는 미국내 인종차별 스토리의 고전으로 자주 사용된다. 그래서 일본인들은 무죄라는 인식이 머리깊이 박혀있는것이다.

그당시 일본이민자들중에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미군에 지원. 일본군과 싸우던 일본이민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아직도 영웅취급받고있으며 미국정부는 그들을 위해 기념일까지 지정해서 매년 행사를 열어준다. 일본인 = 영웅 ??

3. 일본은 핵공격을 당했다 orz

미국의 핵폭탄세례로 일본에는 수만명의 사망자가 생겼으며, 전세계는 핵폭탄의 위력을 경험하게& #46124;다. 일본사람들이 도리어 자기들을 피해자라고 주장하는이유도 이부분때문인거 같은데, 일본거주 일본인들에겐 한국의 강제징용,위안부 & 중국의 남경대학살 등은 먼나라 이야기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자신들의 할머니, 할아버지 혹은 친구, 애인이 핵폭탄에 죽임을 당했다면 이건 그들에게 억울하다는 생각을 갖게할것이다.

미국은 일본점령시기 한국이당한 피해는 이해도못하지만, 그들의 핵폭탄이 수많은 일본인을 죽였다는것은 기억하고있다. (미국은 자책하고있다.)

4. 미국내 일본학자들

역사는 어떤사건이 일어났느냐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어떻게 기록되느냐가 중요하다. 때로는 강자의 입장에서 터무니없는 역사가 기록되기도 하지만, 이부분조차도 학자들의 몫이다.

미국에서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것은 일본인학자들의 위상이 미국내에서 매우 높다는것이다. 일본인작가들은 그들의 일본적 어휘와 영어를 절묘하게 조합해내며 그들만의 영어를 만들었고 수많은 미국독자들은 그들의 언어에 매혹& #46124;다. 수많은 일본작가들의 작품들이 도서관에 나열되있다.

아이러니한것은 그들의 소재중에, 2차대전때 일본이민자들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작품들이 상당히 많다는것이다. 이런 소재들은 미국인들도 직접 겪었기때문에 공감대를 더욱더 형성하며 일본인은 억울하다는 공식을 더욱더 굳게만들어줬다.

미국내 한국학자들이 수학쪽에선 굉장한 활약을하고있지만, 문학적으로 우리의입장을 대변해줄만한 베스트셀러 대작이 없다는것은 상당히 아쉬운부분이다. 사실 미국에서 태어난 한국교포들은 강제점령기때 한국의 비애를 이해도 못하겠지만 ..

이것들외에도 일본회사들의 좋은이미지 , 한국의 이미지 실추등 .. 미국인들이 가지고있는 그들의 편견이 우리의 역사를 그들의 시각에서 정의하게만들고있고 그들이 정의한 엉뚱한역사들이 제3나라들에게 전달되고있다.

우리가 일본역사왜곡을 울부짖는모습이 그들에게 억지부리는모습으로 비춰지는지도 모르겠다. 이모든것에 관한 유일한 해결책은 우리의 국력을 스스로 늘리는것이다. 역사는 어차피 강자의입장에서 쓰여지는것 !! 우리의 국력이 강하다면 우리의역사가 다른나라들에 의해 쓰여지는일은 없을것이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