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지 마라.

미군 범죄와 한국인 출신이 미 영주권자 범죄는 엄연히 다른 거다. 누가 미군 범죄를 이유로 미국의 국가적 사죄나 미국 전 국민의 사죄, 혹은 미국민의 죄의식 갖가를 원한 사람 있나? 그런 사람 있으면 좀 알려 달라 얘기 좀 해 보게.

핵심은 이런 문제에 대한 책임이 있는 주한미군의 공식적 사과와 범인(과실치사였든 아니었든.)을 우리나라에서 치죄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불만, 더 나아가 이렇게 된 불평등한 조약의 개정을 원한거다.

그리고 국가안보의 이익, 이익하는데 한반도가 공산화되지 않음으로써 미국이 얻는 이익은 어쩔텐가. 아니 그 이전에 한반도 공산화가 미국에 별 영향이 없었다면 참전조차 했을까? 일본이 최후 마지노선이 되는 상황이 안 벌어졌더라도 미국이 한반도에 관심을 가졌겠냐는 거다.

근대 이후의 국제정세는 어디까지나 기브 앤 테이크다. 미국이 무슨 정의의 사도라도 되는 양, 아니면 모든 걸 희생해 한국을 지켜주고 있는 양 착각하지는 마라.

덧붙여 조승희씨 문제는 자꾸 거론하는데 그는 한국인이 맞다. 한국국적이지. 그런데? 그것 뿐 이다. 그의 마인드는 미국인의 마인드고 총기 소지가 비교적 자유로운 미국의 제도를 이용해 범죄를 저지른 것이다. 헷갈리지 좀 말자. 오바하지도 말고.